PM

마케팅의 주요 업무는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사별 정보를 모아 그 전략을 분석하는 등의 Marketing Communication 활동을 통하여 주요 제품 및 신제품의 단기, 중기, 장기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입니다. 수립된 마케팅 전략의 최종 목표는 회사의 제품이 경쟁품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메인 품목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입니다.
제약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문직을 PM(Product Manager) 또는 BM(Brand Manager)이라고 하며 제품의 도입기(출시)부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까지 Product Life Cycle에 관한 모든 부분을 관여하고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회사의 견인 역할을 하는 주요 구성원 중에 일원입니다.
PM의 능력에 따라 제품의 성장과 회사의 수익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PM에게는 다음과 같은 역량 을 필요로 합니다.
제약 마케팅의 대상은 의료전문인(의사/약사)입니다. PM은 KOL(Key Opinion Leader)에게 제품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시장의 동향, 질환, 경쟁품 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여야 하므로 자발적인 지식 함양을 위한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수익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중심으로 생산, 개발, 영업, 기획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부서의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Communication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시장 동향 및 경쟁품 활동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하여야 하며, 기획력을 가지고 주요 품목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전략을 필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술

학술은 PM, MR, 의사, 약사, 환자 등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의 needs를 개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학저널, 의학교과서 등 방대한 자료를 조사하여 정보를 축적합니다. 학술의 업무는 크게 학술정보의 제공, 교육, 소비자상담업무로 나누어집니다.
• 학술정보제공 : 고객에게 자사제품 및 질환에 대해 근거에 기반한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관련 근거를 확보하고, 리뷰하여 제공합니다.
• 교육: 내부 직원에게 제품교육 및 질환기초교육을 통해 지식 역량을 강화하여 고객에게 양질의 의학정보를 전달합니다.
• 소비자상담 : 약을 처방하는 의사, 조제하는 약사, 복용하는 환자 모두가 올바르게 자사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의약품의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클레임 발생 시 표준작업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하여 자사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