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
해외영업은 회사가 생산한 제품이나 외부에서 소싱한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해외영업 담당자는 해외거래선과 미팅을 통해 제품공급계약을 체결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전담해 관리합니다. 여기에는 제품공급계약을 위한 제품홍보 활동, 거래선과의 상담, 나아가서는 시장정보를 바탕으로 연구소에 제품의 개발을 의뢰하고 외부 기술의 도입을 검토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또한 제품공급계약이 체결된 나라에 수출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생산과의 업무 협조를 통해 출고와 선적을 관리하고, 통관에 필요한 서류, 대금지불과 관련된 은행의 서류처리, 거래선과의 메일링을 통한 수출입 업무의 조율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외영업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사무에 필요한 엑셀 등의 컴퓨터 활용 능력과 중급 이상의 영어 또는 일본어 능력을 보유하여야 하며, 원활한 고객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해외RA
해외RA업무는 회사의 제품 또는 외부에서 소싱한 제품을 외국에 등록하여 수출할 수 있도록 각 국가의 기준에 맞는 허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RA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원료 및 완제품의 해외 등록에 필요한 서류의 작성과 해외 거래선과 서신 교환을 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화학 또는 생물학을 전공하여 원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중급 이상의 영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사내 품질 부서와의 업무 협조를 이끌어 내고 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